한국관광대학교 한국관광대학교

KTC뉴스

전통장류 계승교육_‘MZ세대의 장 담그기 문화’교육 시행 완료 주관: 농림축산식품부·한식진흥원 주최: 한국관광대
입시홍보전략센터 2022-11-22
입시홍보전략센터 2022-11-22

전통장류 계승교육_‘MZ세대의 장 담그기 문화 교육 시행 완료

 

한국관광대학교(총장 백기엽) 호텔조리과, 외식경영과, 융합전공의 조리계열 1,2학년 재학생 대상으로 2022.09.16.() ~ 2022.11.11.() 6회 장 담그기 문화 프로그램 지원 사업인 전통장류 계승교육을 진행하였다고 밝혔다.

호텔조리과 이영순 교수가 진행하였고 장류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MZ세대 조리전공 학생에게 한국 전통장류의 우수성을 알리고 각종 전통장류의 제조방법(장류 문화론, 메주만들기, 간장, 된장, 고추장, 별미장, 별미고추장 담기)을 교육, 진행하여 향후 학생들이 직무연계 및 한식메뉴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할 수 있는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이다.

 

우리 식생활의 찬품류인 간장, 된장, 고추장 등 장류들은 세대를 거쳐 이어온 맛으로 장 담그기의 보급 및 활성화를 통해 우리 장 문화에 대한 MZ세대의 이해도 증진 및 지속적 계승, 발전하도록 새롭게 각인하여 실습을 진행하였다.

 

호텔조리과 21학번 정서연 학생은 전통 장류를 담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고만 생각했는데 학기 중에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간장, 된장, 고추장, 청국장, 막장, 별미고추장 등도 담고, 장류를 활용한 음식도 만들어볼 수 있어서 실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교수님께 직접 배워 구체적인 피드백도 받을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 라고 말했다.

 

한국관광대학교 호텔조리과(학과장 류정열)11실습 체계를 도입하여 타 대학과 차별화되는 질 높은 조리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정규 교과목에서는 배울 수 없는 기초조리, 한식자격증, 양식자격증과 같이 기초부터 탄탄히 다질 수 있는 특강과 수비드(Sous-vide) 프로그램, 중식 딤섬 특강 등 1학기 동안 진행하여 직무와 관련한 지식을 습득하여 취업에 유리한 조리기술을 습득 할 수 있는 비교과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현장 실무능력과 적응력이 뛰어난 전문 조리사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설탕, 초콜릿 특강, 복어특강, 분자요리 특강 등을 개설하여 전문조리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