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대학교 한국관광대학교

KTC뉴스

한국관광대학교 관광경영학과, 2024년도 국외여행인솔자 자격증 프로그램 운영
관광경영학과 2024.07.10
관광경영학과 2024.07.10

한국관광대학교(총장 최형인) 관광경영학과는 2024년 06월 17일 월요일부터 07월 02일 화요일까지 국외여행인솔자 자격증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국외여행인솔자 자격증의 강사로 권혁률, 이황, 손종익, 김준원, 김정매 교수님께서 참여하셨다. 국외여행인솔자 국가자격증은 문화체육관광부 시 사단법인 한국일반여행업협회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이다.

 

국외여행인솔자란 여행사가 주최하는 해외여행에 동반하여 출발부터 도착까지 해외여행 전반을 기획하고 총괄하며 여행자의 안정과 편의를 도모하는 중요한 역할로 여행자 인솔과 여행지를 설명하고 국가간의 문화적 차이로 인한 이해 부족을 해소시키는 안내원 역할을 한다. 더불어 다양한 국가의 정보, 문화 및 언어를 습득한 전문성이 있는 자로서, 다양한 목적으로 여행하고자 하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해외여행을 인솔한다.

 

국외여행인솔자 국가자격증을 취득하면 여행사 소속으로 혹은 프리랜서로 해외여행, 학교 견학 및 방문, 비즈니스 및 공무국외 출장 인솔 등 다양하고 넓은 분야에서 활동하게 된다.

 

발급기간에서 요구하는 국외여행인솔자의 기본적인 업무를 보면 단순 관광뿐만 아니라 여행 인솔과 여행지 설명, 국가간의 문화적 차이로 인한 이해 부족을 해소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그리고 주로 여행사가 주최하는 해외여행에 동반하여 출발부터 도착까지 해외여행 전반을 기획, 총괄하며 여행객의 안전과 편의를 도모하는 중요한 관광안내원으로서 활동한다. 또한 여행 전 중요한 사항을 확인하고 고객 개인의 특성을 파악하여 여행 중 여행객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도착 시까지 여행객을 안전하게 인도한다. 더불어 최근에는 자연재해, 사회재난, 질병 등의 빈발로 여행객들의 안전확보와 생명보호가 최우선시됨에 따라 여행인솔 또는 안내뿐만 아니라 안전여행 관리자로서의 역할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관광진흥법 제 13조에 의하면 ‘여행업자가 내국인의 국외여행을 실시할 경우 여행자의 안전 및 편의 제공을 위하여 그 여행을 인솔하는 자를 둘 때에는 문화체육관광부령으로 정하는 자격요건에 맞는 자를 두어야 한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한국관광대학교는 국외여행인솔자 국가자격증 양성교육기관으로 지정되어 교육하고 있으며, 그 주관을 관광경영학과에서 하고 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