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대학교 항공서비스과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성과발표회
한국관광대학교(총장 최형인) 지난 2024년 10월 30일~31일 ‘한국관광대학교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 항공서비스과는 가상의 항공사를 기획하는 팀별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전시하였으며, 2년간의 전 과정에서 배운 항공객실서비스의 직무역량을 펼쳐 성과물을 직접 제작하고, 전시 및 발표를 진행하여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캡스톤디자인은 학부 과정에서 학습한 전공이론을 바탕으로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적 종합설계 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의 완성도를 높이는 교육프로그램이다. 이번 항공서비스과 캡스톤디자인의 주제는 “ 가상의 항공사 기획” 이다. 팀별로 운영하고자 하는 항공사의 운영목적을 정하고, 항공사 명, 운영목적에 따른 운영방향, 항공사 비전, 기내서비스, 고객맞춤서비스, 항공 굿즈, 부가서비스, 기내환경 조성, 승무원 유니폼 등 다각도에서 분석하여 새로운 운영계획안을 준비하였다. 또한, 항공사의 ESG경영 방향을 수립함으로써 가상의 항공사에 대한 기획을 구체화하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특히, 현직 객실승무원의 자문을 통하여 준비된 계획안을 수정하여 산업체의 최신방향을 반영하는 완성도를 보였다. 이러한 성과물을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항공객실 분야의 발전 및 저변 확대를 마련해 주는 유익한 시간이 마련됐다.
한국관광대학교 항공서비스과는 항공관광 융합형 멀티서비스인 양성을 위하여 다양한 실습 기회를 통하여 전문적인 지식과 실무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2년여간의 교육과정을 거쳐 항공산업과 서비스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항공서비스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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